▒ 시사 ▒/★IT가십

언플보다 더 황당한 삼성전자의 블로그마케팅

줄루형님 2011. 3. 25. 09:20

국내 양대 가전제조사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3D TV  시장에서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서로 자신들의 제품 기술력이 더 우월하다고 주장하면 상대방 제품을 폄하하고 이것도 모잘라 삼성전자 모임원은 LG전자 직원들에게

비아냥 수준의 욕까지 하면서 양사간의 갈등의 골은 깊어가고 있는데요.

상황이 가면 갈수록 기술경쟁에서 감정싸움으로 번지다 보니 자신들의 주장을 합리화 하기위해 양사는 언론과 마케팅등 자신들이

할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열띤 홍보전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나 삼성전자는 막강한 자본력과 국내 언론의 가장 큰 광고주로써 연일 신문과 방송을 통해 LG전자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고 3D 기술을 포함한 

차세대 TV로 불리는 3D 스마트TV를 출시하면서 블로거 체험단까지 공개 모집하면서 공세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 현재 양사간의 전쟁은 마치 3DTV기술전쟁처럼 보이지만 이 모든것이 차세대 TV (스마트TV,3DTV)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싸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 삼성전자의 최신 3D 스마트TV 광고

 

여기서 얼마전 진행되었던 삼성전자의 3D 스마트 TV 체험단 관련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얼마전 삼성전자는 3D 스마트TV의 화룡정점을 찍을만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자신들의 기술력을 홍보하기 위해 대대적인 블로거 체험단 모집광고를

시작하였습니다.

당시 삼성전자에서 스마트TV 체험단을 모집하면서 발표한 참가자격은 블로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모집대상을 명시하고 있었습니다.

 

▲ 삼성전자 3D 스마트TV 체험단 모집공고

 

 

저 역시 다음에서 IT 블로거로 활동하고 있고 신제품을 체험하고 리뷰할 수 있는 일은 매우 즐거운 일이기에 체험단에 신청을 하였습니다.

모집기간이 끝났고 체험단 발표날이 되자 설레이는 마음으로 체험단 발표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이트를 방문하였습니다.

그런데 사이트를 방문하고서는 정말 황당한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15명의 네이버 파워블로거가 Smart TV를 직접 사용한 후 큰차이부터 세세한 디테일의 차이를 작성한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어라!! 네이버 블로거들만 뽑아서 체험단을 운영하는것인가???

 

 

▲ 네이버 파워블로거들을 위한 체험단이 되어버린 스마트TV체험단

 

 

다음에서 활동하는 블로거로써 반신 반의하면서 애초 네이버 블로거들만 참가 대상이었는데 제대로 확인을 하지 못하고 신청을 했나??

생각하며 이벤트 당첨자 공지를 다시한번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다시 확인을 해보아도 모집대상은 분명 네이버 블로거만을 체험단 참가대상으로 규정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모르겠지만 처음 취지처럼 공개체험단에 특정포탈의 블로거 대상으로 진행된 이벤트가 아니었는데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특정 포탈인 네이버에서 활동하는 파워블로거만 선발하였고 체험단 컨셉 자체도 아예 네이버 파워블로거 15인의 체험단으로 바뀌어 있었던

것입니다. 정말 이걸 보는 순간 뒷통수를 얻어 맞은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네이버 파워블로거들로만 체험단을 뽑을 것이였다면 애초에 모집대상을 네이버 블로거로 한정하여 모집하였다면 다음 블로거로써

체험단에 신청도 하지 않았을 것이고 이런 배신감도 느끼지 않았을 것입니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체험단에 선정된 명단을 좀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총 15명의 체험단 인원중 3명의 체험단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분명 네이버 파워블로그 15명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있는데 위에 표시된 3분은 티스토리 블로그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당 블로거들의 블로그를 방문해보았습니다. 여기서 더 어처구니 없는 것을 확인하게되었습니다.

체험단에 당첨된 티스토리 블로거 3분의 공통점은 모두 삼성전자의 S블로거로 활동하고 있는 블로거들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조금만 관심있는 블로거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S블로거(삼성전자 공식블로거 모임)들에게는 이런 이벤트에 참여하지 않아도 신제품을 별도로 지원받아 리뷰가 가능한 블로거들입니다. 그런데 왜 이런 공개체험단 행사까지 S블로거들이 참여하여 당첨이 되는 것일까요?

마치 짜 맞춘 고스톱 같은 황당한 결과를 보여준 이번 삼성전자 스마트TV 체험단이 공정하게 진행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런 일은 삼성전자가 처음은 아닙니다. 과거에 LG전자 역시 공개 체험단 모집에 더블로거(LG전자 공식 블로거 모임)들을 중복 선발하면 많은 블로거들을 안티로 만들기도 했는데요.

이번 삼성전자의 스마트TV 블로그 체험단은 자신들의 제품과 기술력을 평가받기 위한 이벤트가 아닌 그동안 그들이 해왔던 언플의 일환으로 블로거들을 이용하는 정말 조악하기 그지 없는 형편없는 행사가 아닐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차라리 이런식으로 공정하지 못한 체험단을 뽑아 운영할 것이라면 S블로거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품리뷰를 남기거나 아니면 공개행사가 아닌 비공식적으로 블로거들을 직접 컨택하여 제품리뷰를 하는 것이 삼성전자가 원하는 블로거를 통한 언플에 더 도움이 될것이고 또 다른 안티 블로거를 만들지 않는 현명한 마케팅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삼성전자에게 솔직히 묻고 싶습니다. 왜 이런 황당한 체험단 이벤트를 하시는지요?

 

 

공감되신다면 추천 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