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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품이벤트를 가장한 보험사들의 교묘한 고객정보수집

줄루형님 2011. 4. 23. 09:50

요즘 하루에 스팸성 전화를 몇통이나 받고 계신가요?

대출,인터넷가입,보험상품안내등등 정말 수도 없이 걸려오는 스팸전화 , 스팸문자로 인해 전화번호를 바꾸는 분들까지 보았는데요.

도대체 어떻게 내 전화번호를 알고 전화를 할까? 궁금해 하신경우 많을 것입니다.

 

보이스스팸의 유형을 살펴보면 크게 두 부류로 구분되어집니다.

무작위로 전화를 걸거나 또는 이미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불법 개인정보 자료를 통해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불법스팸(주로 대출 또는 일반적 영업행위)텔레마케팅을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행하여지는(주로 보험상품안내) 화이트스팸로 나누어 집니다.

 

불법스팸은 그 행위자체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것이기에 시도때도없이 걸려오는 전화 또는 문제에 속절없이 당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최근 부쩍 늘어난 보험상품안내 전화는 개인의 이름과 연락처를 정확하게 알고 하는 일종의 텔레마케팅입니다.

문제는 보험상품권유 전화를 받고 나면 가입도 하지 않은 보험사에서 어떻게 내 인적사항을 알고 전화를 하는 것일까 궁금하실것입니다.

혹시나 보험사간에 서로 내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아닐까 의심하는 경우도 생기실 텐데요.

 

보험사들이 텔레마케팅을 위한 고객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상당히 교묘하게 이루어기 지기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보험사에 개인정보가 제공되는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케이스가 바로 경품이벤트를 가장한 고객정보수집입니다.

직접 실제 사례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추천 꾸욱!!

 

 

대형 마트에서 장을 보고 계산을 하면서 점원이 전해준 이벤트 응모권

 

얼마전 인근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고 계산을 마추니 영수증과 함께 작은 쿠폰을 하나 전해주었습니다.

경품이벤트 응모권이라며 응모 한번 해보라고 하더군요.

경품 이벤트 안내에 소개된 경품을 보니 눈이 휘둥그래 졌습니다.

현금 5천만원 , 경차 5대 , 최신스마트폰등 누구나 욕심낼만한 어마 어마한 경품이 걸려 있더군요.

경품도 경품이지만 추첨인원도 꽤 많아서 응모하면 당첨될 확률이 높겠구나 생각에 응모를 해보려고 인적사항을 작성하려던중 후면에 안내된 이벤트 내용을  보고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스쳐 지나갔습니다.

 

당연히 대형마트에서 준 경품응모권이었기에 대형마트에서 진행되는 이벤트인줄 알았지만 응모권 뒷면에 안내된 내용은 대형마트와 전혀 관련없는 보험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였기 때문입니다.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읽어 보니 정보의 수집목적이 이벤트를 위한 것이 아니라 보험상품안내를 위한것입니다.

 

 

대형마트와 전혀 무관한 보험사의 고객정보수집용 미끼 이벤트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고나서는 경품응모를 하지 않았지만,

당시 경품 응모함에는 상당히 많은 양의 응모권이 쌓여 있었고 많은 분들이 경품응모를 위해 이벤트 응모권에 열심히 인적사항을 작성하고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응모권을 작성하고 있는 몇분께 이벤트가 혹시 보험상품가입 안내를 위해 개인정보가 사용되어 진다는 사실을 알고 응모하시는 것인지

확인해보니 오히려 "정말요?" 라고 반문을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였다.

보통 이벤트에 응모한 대다수의 분들은 대형마트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로 오인하고 아무런 의심없이 자신들의 이름,주민번호,전화번호,주소를 제공하고 있는것

입니다.

 

 

이름, 주민번호 , 연락처 , 주소까지 작성해야하는 응모권

 

 

결국 소비자들은 대형마트의 이벤트인줄 알고 덜컥 경품행사에 응모했다 후에 해당 보험사로 부터 원치 않는 보험상품 가입안내 전화를 받게 되는것입니다.

결국 TM을 전문적으로 하는 보험사들이 인지도 있는 대형마트를 앞세워 경품을 미끼로 교묘하게 마케팅에 필요한 고객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것 입니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이번 행사의 경품에는 최신스마트폰까지 걸려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세히보니 스마트폰의 경우 별도의 가입조건이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결국 경품이긴 하지만 일종의 이동통신 가입수단으로 까지 활용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한것이 바로 경품 당첨자의 발표 방법입니다. 이벤트 문구 어디에도 경품 당첨자를 확인하는 방법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는것입니다.

과연 이렇게 큰 경품들을 투명하게 추첨하여 제공하고 있기는 한지 궁금합니다. ( 이 부분은 추후에 보강 조사를 하여 포스팅 하겠습니다. )

 

끝으로, 정상적으로 정당하게 고객에게 영업을 해야할 보험사들이 소비자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또 영업에 이용하고 있는 방식은 정부가 나서서 시급하게 개선하여야 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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