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 ▒/★안드로이드

구글계정 동기화중 초기화된 주소록 복원하기 - 안드로이드 추천팁

줄루형님 2011. 12. 23. 14:22

얼마전 사용중이던 스마트폰의 수신불량문제로 메인보드를 교체받았는데 주소록이 동기화 되지 않더군요.

구글계정에 저장중인 연락처 정보가 900건 정도 되어서 너무 많은 데이타라 동기화가 느린가 생각하였는데 몇시간이 지나도 동기화가 진행되지 않아 PC의 웹브라우저를 통해 구글계정에 접속해보니 뜨~~~악!! 주소록이 초기화 되어 900여건에 전화번호 목록이 온데간데 없이 사라져 버렸더군요.


그동안 스마트폰을 자주바꾸면서도 동기화로 인해 주소록에 문제가 생겼던 적이 한번도 없었기에 순간 당황을 하였습니다.

혹시나 하여 검색을 해보니 필자와 유사하게 스마트폰 동기화중 구글 계정의 주소록이 초기화 되는 경우를 겪은 분들의 글들이 꽤 검색되어졌습니다. 그래서 주소록 초기화 경험을 하신 분들이 어떻게 해결을 했나 몇몇 글을 읽어보았지만 뚜렸한 해법을 찾지 못 하였고 다급해진 마음에 구글에 문의를 해보려 해도 구글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도대체 찾을 길이 없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FAQ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던중 실마리를 찾았는데 바로 구글계정에 주소록 복원 기능이 들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상당히 간단하게 주소를 복원할 수 있도록 복원기능을 제공하는 구글앱스의 주소록 복원기능과 그리고 주소록 백업기능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소읽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수시로 주소록 백업을 해두자.

구글계정에 저장된 주소록은 다양한 저장방식의 백업을 지원하여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도 있고 최악의 상황에 백업된 정보를 통해 복원을 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주소록 백업을 받아 놓는 것이 정보관리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새로 바뀐 구글앱스의 메일화면입니다.  이전 구글앱스는 메일화면의 왼쪽 서브메뉴에서 주소록이 바로 확인되었는데 새로바뀐 구글앱스는 메일과 주소록이 분리되어 제공되어 집니다. 주소록을 이용하려면 메일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메일 메뉴를 클릭하면 드롭다운메뉴가 펼쳐집니다. 주소록을 클릭해 주세요.

 

 

주소록 리스트가 출력되었습니다. 주소록에 등록된 정보를 백업하려면 상단에 더보기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더보기 메뉴의 내보내기 메뉴를 선택하여 줍니다.

 

백업할 주소록을 선택하고 외부로 저장할 형식을 선택한 후 내보내기 버튼만 클릭하면 주소록 백업완료!!

전체 데이타를 백업하려면 전체 주소록을 선택하고 구글 CSV 형식을 선택한 수 내보내기를 하면 됩니다.

혹시 아웃룩이나 애플에 전화번호를 사용하려면 내보낼 형식에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면 백업된 주소록을 외부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록이 초기화 되었을 경우에는 구글계정의 자동백업기능을 이용해 복원할 수 있다.

혹시 별도로 백업을 받지 못했는데 주소록이 초기화 되었다면 정말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그러나 걱정 뚝...역시 구글답게 구글앱스의 주소록은 사용자다 별도 백업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백업을 하고 있기에 시스템에 백업된 주소록을 복원하면 간단하게 초기화된 주소록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혹시 주소록이 초기화 되어 주소록 복원을 원한다면 더보기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더보기  메뉴의 연락처 복원을 클릭합니다.

 

연락처 복원은 구글 서버에 백업된 주소록을 복원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별도로 백업된 자료가 아닌 시스템에 백업된 주소록을 복원하는 기능입니다.

 

주소록 복원 메뉴가창이 열리면 원하는 복원시점을 선택한후  복원 버튼만 클릭하면 서버에 백업된 주소록에서 자동으로 복원이 됩니다. (최대 30일이내 기준으로 주소록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관리는 바로 백업입니다. 구글앱스 계정에서 자동으로 백업기능을 지원하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도 수시로 백업을 받아 소중한 정보를 보호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더불어 구글은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해법을 찾을 수 있는 상담지원이 되지 않아 매우 황당한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앞으로 구글앱스 관련 팁을 자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 메리 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