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 ▒/★아이폰

아이폰4S 디버그스크린 사용하여 수신율 확인하기 - 아이폰팁

줄루형님 2011. 11. 19. 19:13

아이폰4S는 기존 아이폰4의 안테나 설계 실수로 인한 수신율 저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듀얼안테나를 탑재하였습니다.
며칠간 아이폰4와 아이폰4S의 수신율을 비교해 보니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기본적으로 dBm 값으로 표시되는 수치를 통해 전파수신율을 확인하는 방법인데 아이폰4 및 아이폰4S를 사용하면서 수신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은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필드테스트 모드 (디버그 스크린)로 현재 위치의 수신율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전화기 키패드에서 *3001#12345#* 을 입력한후 통화를 누르면 아이폰 필드테스트(디버그 스크린) 모드로 진입합니다.

 

아이폰 필드테스트 모드입니다. (일명 디버그 스크린)


여기서 현재 수신율을 확인하려면 상단의 왼쪽에 표시되는 숫자(-73) 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 필드테스트 모드 진입후 다른 메뉴의 설정을 변경하거나 하는 경우 아이폰 통화불능이 될 수 있으니 다른 메뉴는 사용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통신사별 수신율 판정기준

 구분

정상수신율 

통화불량 

비고 

 SKT

 -80dBm 이상

-100dbm 이하 

 SKT는 -80dBm이상은 안정수신율구간으로 인정

 KT

 -70~-80dBm

-100dbm 이하 

 KT는 안정수신율 구간을 정하여 운영중임



참고) dBm은 단순한 전파의 수신세기를 타나내며 통신사에서는 더 다양한 수치데이타를 기준으로 통화 불량여부를 판단합니다.


dBm 값은 절대 평가 기준은 아니니 상습적으로 수신율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아이폰의 필드테스트 모드를 통해 수신율을 체크해보고 위에 안내된 기준값을 벋어나는 경우에는 통신사에 의뢰하여 점검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신율을 위치나 기기의 상태를 여러가지 변수에 의해 결정되니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