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 ▒/★아이폰

애플 iOS5 GM버전 수동 업데이트 설치법과 새로 변화된 기능 살펴보기

줄루형님 2011. 10. 11. 08:43

지난 5일 미국에서 열린 애플 미디어데이에서 아이폰5가 발표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아이폰4S를 발표

하여 아이폰5를 기다렸던 많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실망을 안겨주었는데요.

 

사실 이날 발표된 아이폰4S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새롭게 버전업 되어 출시되는 iOS5인데 워낙 아이폰5에 대한 기대가 컸던 상황에서 뒷통수 맞은 격이라 iOS5에 대한 관심도 까지 끌어 내려 버린 상황이 되어버린 듯 하여 좀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아이폰의 최대 장점은 OS의 업그레이드만으로도 새로 나오는 모델과 큰 차이 없이 동등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는 것은 아이폰 사용자 분들은 공감하실 것입니다.

 

이미 아이폰3Gs 부터 사용했던 iOS3 버전이 4버전을 거치면서 새로운 변화를 주었고 이제는 5버전이 곧 출시되면 더욱 다양한 기능이 추가 되어 구형 아이폰이라 하더라도 마치 새로운 제품을 산 것 같은 효과를 줄 텐데요.

 

 

 

곧 정식버전이 배포(1013일 예정)되어 기존 아이폰 사용자들도 아이튠즈를 통해 자동으로 iOS5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게 되겠지만 이미 아이폰 개발자들은 약 6개월 전부터 iOS5의 베타버전을 테스트 해볼 수 있었고 얼마 전 애플 사실상 정식버전에 해당하는 최종베타버전인 iOS5 GM 버전을 공식 배포하였습니다.

 

참고로 GM버전은 베타로 배포되긴 하지만 별 문제가 없다면 사실 상 정식버전이라고 봐도 무방하기에 미리 iOS5를 설치해보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 수동설치 방법 소개와 iOS5의 변화된 모습을 미리 살펴 보았습니다.

 

 

 

★ iOS5 GM 버전 수동 설치하기

 

 현재 iOS5 GM버전을 정식으로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은 아이폰 개발자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고 매킨토시를 보유하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훌륭한 개발자(?) 분들이 많은 덕에 어렵지 않게 윈도우용 iOS5 GM버전 펌웨어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애플에서 배포되는 파일과 동일한 것이니 안심하고 설치하셔도 됩니다. ^^)

 

시작하기전에 주의사항!!

이 강좌는 아이폰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작업으로 정확한 펌웨어의 선택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모든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미리 말씀드리며 아이폰 활용도가 낮은 사용자들은 정식배포되는 시점에 업그레이드를 하시기를 안내드립니다.

 

 

iOS5 GM 버전 및 아이튠즈 10.5 베타 7 버전 다운로드 사이트

http://imzdl.com/#

 

해당 사이트에서 사용중인 아이폰에 맞는 펌웨어와 아이튠즈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아이폰4 사용자분들은 아이폰4 (CDMA) 버전을 받으셔야 합니다.

 

아이튠즈 베타 버전을 먼저 설치합니다. 클릭만 하면 자동설치이니 아주 쉽게 설치 가능합니다.

 

아이튠즈 설치 끝!! 정말 초 간단합니다.

 

 

참고!!! iOS5 업그레이드는 복구기능을 이용하여야 하기때문에 아이폰이 공장 초기화가 되어집니다.

필요한 자료는 별도로 아이튠즈를 통해 백업을 받아 놓으셔야 합니다.

 

아이폰을 연결한후 아이튠즈를 실행합니다. (베타 버전은 영문판이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튠즈에서 연결된 아이폰을을 선택하면 스크린샷에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Shift 를 누를상태에서 Restore버튼을 클릭합니다. (수동 복구 기능)

 

 

설치할 펌웨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다운로드한 iOS5 펌웨어를 선택하여 줍니다.

 

업그레이드 여부를 최종확인 합니다. Update를 선택합니다.

이후에는 별다른 작업없이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끝날때 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말이 수동 업그레이드이지 사실 상 펌웨어 수동 다운로드 및 선택 지정이외는 다른 모든 과정은

자동 업그레이드와 동일하게 진행되니 어렵지 않게 새로운 iOS5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iOS5 새로 변화된 모습 살펴보기

 

 

iOS5는 이전 4버전에 비해 200여가지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거나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며칠 사용해보니 역시 사용자 중심의 변화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역시나 모바일 OS의 최고는 iOS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iOS5의 주요한 변화를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iOS5를 설치하면서 사실상 공장초기화를 진행하였더니 초기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아마도 아이폰4S를 처음 사신분들도 이런 화면이 나올것입니다.

기존에 앱스토어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을 합니다. 

가장 먼저 새로 추가된 iCloud 사용에 동의를 구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이클라우드는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니 동의!!

 

 

 

iCloud 환경설정입니다. 사용을 체크 하시고 iCloud에 백업을 선택하세요.

 

새로 추가된 분실된 아이폰 찾기 기능 설정입니다. !!

 

에러 보고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가능하면 보냄을 선택해 주세요.

그래야 문제점들은 애플이 확인하여 안정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겠죠.

 

기본적인 설정이 끝나면 이제 새로운 iOS5 가 설치된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두근...두근!!!

 

iOS5의 홈화면입니다. 몇가지 앱이 추가된것이 보이죠.

미리 알림 / 뉴스가판대가 새롭게 추가된것이 눈에 띄네요. 

 

 

설정 메뉴에도 새롭게 추가된 iCloud 기능외에 다양한 설정이 추가ㅏ 되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iOS5의 비약적인 발전중 하나가 바로 동기화 기능입니다.

이젠 Cable없이 wi-fi로 동기화가 가능하고 동기화 중에도 아이폰에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기화중에는 상단 알림바에 동기화중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가장 유용한 기능인 알림센터 기능!!

안드로이드처럼 상단의 상태바를 드래그하여 내리면 각종 알림을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거 정말 대박!!

 

iOS5 버전 확인 (빌드넘버 9A334) 정식버전도 특별한 문제가 없는한 같은 빌드번호로 배포가 될것입니다. 

 

 

iCloud 기능이 제공되면서 사진을 이제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보관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모든 일정을 한눈에 파악가능한 미리 알림 기능

 

 

자주 사용하는 단어는 단추키로 지정하여 편리하게 입력가능

 

 

더욱 강화된 알림 기능!!!

 

 

카메라 기능의 대폭적인 개선 / 격자기능 및 사진 간단 편집기능 제공!!

 

 

 

간단하게 나마 iOS5의 변화된 모습을 살펴보았는데요.

정리해보면 iCloud 기능 추가 / 온라인 뉴스구독 / 동기화의 개선 / 알림기능 개선 / 카메라 기능의 개선이 가장 눈에 돋보였습니다.

여기에 소개한 기능이외에도 imessage 기능등 더욱 많은 기능이 있어 iOS5 정식출시가 더욱 기다려 집니다.

이제 며칠 남지 않은 iOS5 출시 !! Coming 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