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 ▒/★인터넷

진화하는 페이스북 영어와 한국어 이름 함께쓴다

줄루형님 2011. 3. 24. 09:53

페이스북은 현재 6억명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소셜네트웍서비스중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저 또한 소셜네트웍의 광풍에 자연스럽게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지만 페이스북 서비스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된것이다 보니

국내사용자들에게 가장 불편했던 점이 한가지 있었습니다.

 

바로 페이스북에서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어지는 자신의 이름입니다.

처음 페이스북을 가입할때만 해도 이름은 오로지 하나만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한국이름으로 가입을 하였습니다.

한국이름으로 가입하고 페이스북을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는 되지 않았지만 페이스북에 지원되는 다양한 앱을 사용하다 보면

아직 현지화 작업이 되지 않은 앱들의 경우 한글이름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다소 불편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페이스북이 미국에서 개발되어 서비스된 것이다 보니 대부분의 많은 앱들이 영어를 표준으로 하여 제공되어 있어 페이스북을

사용할수록 한글이름이 문제가 되어 결국 얼마전 영어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머 거창하게 영어이름이 있는것은 아니구요. 그냥 이름을 영문표기만 바꾸었습니다.

일단 이름을 영문표기로 바꾸니 그동안 불편했던 문제는 해결이 되었지만 또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국내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다른 친구나 지인을 검색할때 일반적으로 한글로 검색을 하기에 다른 사람들이 나를 찾이 못한다는 것이죠. 물론 이메일 찾기 기능도 있지만 워낙 여러 메일을 쓰는 사람들은 어떤 메일로 페이스북 가입을 했는지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죠..^.^

 

상당히 이렇다보니 페이스북 이름을 등록할때 이름란에는 영어로 성란에는 한글로 등록하는 재치있는 분들도 많이 보았는데요.

늘상 영어이름과 한글이름을 같이 사용하면 좋을것 같은데라는 생각을 하였는데요.

이번에 페이스북에서 현지화의 일환으로 일부 국가에서 영어 + 현지국가이름 + 별명  세가지를 모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에 새롭게 개선된 현지이름(한국) + 별명추가 지금 바로 수정해 보세요.

다른 페이스북 친구들이 나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영어이름 + 한국이름 + 별명 함께사용하기


 

 

▲ 페이스북 화면입니다. 별도의 공지가 없어서 개선된 사항은 확인하기 어렵죠. ^^

 

▲ 상단 메뉴탭중 계정을 선택합니다.

 

▲ 계정설정을 선택하여 줍니다.

 

▲ 설정항목중 이름을 선택합니다.

 

▲ 이름 수정항목이 많아졌습니다.

맨위에 있는 이름은 기존에 사용하는 메인 이름으로 앞으로는 가능한 영어로 등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기존에 이곳에 한글로 등록하신분은 지금 바로 영어로 수정해주세요. ^^

 

▲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항목입니다. 다른언어이름 즉 현지이름을 등록하는 곳이고 아래 다른이름은 별명이나 애칭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다른언어 이름은 페이스북 친구들이 검색할때 검색에 포함되어지는 이름이고 다른이름은 페이스북 담벼락에 추가로 보여지는 이름입니다.

 

▲ 모두 변경하여 저장을 하면 정상적으로 저장이 되었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짜잔!! 이제 제 블로그 필명도 담벼락에 보여지네요. 따~~봉

 

 

페이스북이 그 인기만큼이나 사용자들을 배려하는 현지화 작업이 하나둘씩 이루어 지고 있네요.

앞으로 어떤 기능들이 새롭게 추가되고 어떤 부분들이 현지화 작업이 될지 궁금해지는 페이스북의 행보....

정말 인터넷과 컴퓨터를 다룰줄 아는 사람이면 모두 페이스북을 사용하게 될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며 강좌를 마칩니다.

 

추천 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