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보급으로 세상은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중 가장 큰 변화는 미디어의 분배효과입니다.
과거에는 미디어를 생산하고 널리 알릴 수 있는 역활을 하였던 것은 방송과 언론매체 중심이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은 이런 패러다임을 바꿔 놓았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누구나 미디어을 생산하고 배포할 수 있게되었고 천편일율적인 기존 미디어와 달리 다양한 생각과 다른 시선으로
독자를 사로잡으며 그 영향력은 급속도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로인해 블로그는 1인 미디어라고 불리며 블로그 운영만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수익형 블로그까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블로그의 영향력이 커져 이제는 당당한 미디어로 인정받고 있고 있기에 많은 분들이 의욕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지만 여러 이유로 중도에 블로그 운영을 포기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처음부터 많은 방문자를 생각했으나 썰렁한 방문자로 실망하셨거나, 글의 소재를 찾지 못해서,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등등...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방치하거나 패쇄하게 되어버립니다.
그렇다면 처음 시작하는 블로거가 남들에게 인정받는 블로그로 운영하기 위해서 어떤것을 준비해야 하고 어떻게 운영을 해야할까?
7년간 다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꼈던 좌충우돌 경험담을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글쓴이를 위해서 추천 한번 해주실수 있으시죠.?
★ 블로그의 시작,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
§ 블로그를 시작할 둥지를 잘 선택하라
포탈은 물론 요즘은 언론사 및 기업홈페이지등 다양한 사이트에서 블로그 운영공간을 제공하고 있어 블로그 운영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너무 고민하실것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선택할때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곳은 바로 다음,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저 또한 블로그를 시작하는분들께 추천한다면 다음과 네이버의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가장 쉽게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고 또 가장 쉽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포탈 블로그를 추천하는 이유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해당 매체가 얼마나 존속할 수 있냐가 중요한 부분이기에
다음과 네이버의 블로그를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애써 운영하던 블로그가 서비스제공업체의 문제로 인해 운영을 할 수 없게되면 소중한 컨텐츠를 하루만에 다 날려버릴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중 인터넷과 웹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설치형 블로그인 티스토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제를 정하기보다는 일상,취미 그리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부터 포스팅을 시작하라
블로그의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이 당연히 블로그의 영향력을 높힐 수 있는 기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처음 부터 주제를 정해서 잘 포스팅을 하면 더없이 좋겠지만
특정한 주제에 맞추어 좋은 포스팅을 하기위해 몰입하다보면 글을 쓰는 자신이 힘들어질 수 있기에 금방 질려버리는 상황이 될수 있습니다.
글쓰기에 질려버리면 결국 블로그는 자연스럽게 폐쇄의 길로 가게 되겠죠.
블로그는 말그대로 나의 생각을 웹에 기록(web + log) 하는 곳입니다.
처음 몇개월정도는 부담없이 쓸수 있는 취미나 일상 그리고 블로거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에 대한 것을 정리하여 포스팅하면서 글쓰기 부담에서 벗어나 자유롭개 운영하다 보면 어느듯 컨텐츠가 하나 하나 쌓이게 되고 그 과정에서 블로그 포스팅에 즐거움을 알게되고 누적된 자신의 글속에서 자연스럽게 블로그의 주제를 발견할 수 있게 되니 성급하게 주제를 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방문자수에 연연하지 마라
조금씩 늘어나는 방문자수를 보면서 자신의 블로그 가치 또한 올라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파워블로그의 기준이 방문자수에 의해 결정되기에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방문자수는 중요한 관심대상이 될수뿐이 없습니다.
방문자가 늘어나면 한없이 뿌듯하고 즐겁지만 갑자기 방문자수가 줄기라도 하면 별별 생각을 다하면서 블로그에 회의를 느끼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즐겁게 운영해야 하지만 방문자수에 연연하게 되면 매일 매일 일희일비하게 됩니다.
문제는 방문자가 올라갔을때 느끼는 기쁨보다 방문자수가 떨어질때 느끼는 상실감이 더 크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세상 모든것이 마찬가지겠지만 일확천금을 얻을 수 있다고 절대 생각하지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파워블로거들 역시 처음에는 하루 방문자 1~2명으로 시작했습니다.
블로그의 방문자는 열정과 끈기로 만들어지는 것이니 너무 조급하게 방문자에 연연하지 마세요.
§ 다른 블로그의 글을 모니터링 하라
블로그를 잘 운영하시려면 이미 오랫동안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모니터링하고 벤치마킹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블로거들의 포스팅을 모니터링 하는 것은 그들이 쌓은 노하우를 돈 한푼 안들이고 거저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모니터링을 통해 글을 쓰는 기법,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공감을 얻을 수 소재의 선택등 그들이 수년간 노력하여 쌓은 최고의 가치 있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더불어 내 블로그에 다룰 좋은 소재를 찾을 수 있는 정보의 장이기도 합니다.
§ 학습하라
새로운 지식없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정보만으로 블로그에 글을 쓰게되면 그 글의 결국 유행지나버린 옷처럼 다른 독자들에게
외면받게 됩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지식또한 세상의 변화에 따라 바뀌기에 학습없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잘못된 정보가 전달되게 되면 그로 인한 파급효과는 결국 고스란히 블로거에게 돌아옵니다.
블로그에 다루는 내용이 아주 일상적인 것일지라도 내가 알고 있는 지식보다 새로운 것이 있을 수 있기에 새로운것을 익히는 학습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고 항상 노력으로 채워나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학습을 위해 돈을 주고 거창한것을 배우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블로거에게 학습이란 블로그에 다루는 내용에 대하여는 항상 관심을 가지고 신문,잡지,책,인터넷등을 통해서 정보를 파악하고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내것으로 만드는 모든 것이 바로 블로거를 위한 학습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던 7년전에만 하여도 블로그가 무엇인지도 잘 모르고 시작했고 블로그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곳도 없어 맨땅에 헤딩하는 격으로 블로그를 운영해 왔지만 지금은 많은 블로거들의 노력에 의해 블로그의 위상도 많이 올라갔고 블로그를 알차게 운영할 수 있는 노하우와 쉽고 빠르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최적의 인프라등 더없이 좋은 환경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기업들이 나서 블로그 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강의를 진행하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지원까지 하고 있어 블로그를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다양한 길이 열려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다음(www.daum.net)에서는 파워블로그를 꿈꾸는 새내기 블로그를 위한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번 새내기 블로그 아카데미를 통해 블로그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블로그 운영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아직 신청기간이 남아있으니 멋진 블로그 운영자가 되길 원하신다면 지금 바로 신청해 보세요.
다음 새내기 블로그 아카데미 - http://blog.daum.net/_top/BlogAcademy.html
내일의 우수 블로거를 꿈꾸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삼성전자와 Daum 블로그가 함께하는 새내기 블로그 아카데미에 도전하세요! http://bit.ly/fRZVd8
추천과 댓글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되어줍니다.
'▒ 강좌 ▒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롬 브라우저 확장기능으로 URL 짧게 활용하는 방법 - 페이스북 활용 (0) | 2011.05.31 |
---|---|
소셜네트웍서비스, 트위터보다 페이스북이 소통에 친화적인 이유 (0) | 2011.04.21 |
진화하는 페이스북 영어와 한국어 이름 함께쓴다 (0) | 2011.03.24 |
진화하는 페이스북 영어와 한국어 이름 함께쓴다 (0) | 2011.03.24 |
다음 블로그 에디터가 확 달라졌어요!! (0) | 2010.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