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컴퓨터

다비 디스플레이 260WZK 모니터 리뷰

줄루형님 2009. 1. 19. 09:44

▲ 260wzk 불량화소 없는 전체 화면

그동안 시청해오던 케이블TV시대를 마감하고 실시간 IPTV로 서비스를 변경하게 되면서 좀 더 양질의 TV화면을 보려고 LCD 모니터를 새로 구입 하기위해 여러 제품을 알아 보았다.
IPTV 세탑박스의 장점이 D-sub , HDMI 출력이 가능해 PC용 모니터와 연결해 방송을 볼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단 IPTV의 세탑박스가 *국내 HD방송 출력을 지원한다.

* 국내 HD방송은 1920 * 1080의 인터레이스 방식의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TV 스펙의 HD와 Full HD와는 다르니 이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이점 때문에 국내 HD방송을 제대로 보기위해 Full HD LCD TV 도 구입을 고려 했지만 조만간 이사를 계획중이여서 추후 모니터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목적으로 대형 LCD 모니터를 구입하기로 마음먹고 가격 비교 사이트등을 통해 제품을 물망에 올렸지만 단연 필이 꽂힌 제품은 다비 디스플레이의 260WZK였다.
그 이유는 두말 할것도 없이 스펙은 좋고 가격은 저렴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LCD를 구입할때 가장 문제 되는 것은 불량화소 문제 일것입니다.
대형 모니터 제품은 패널 제조공정의 특성상 무결점 제품이 판매되지 않아 구입를 고려할때 얼마나 좋은 A급 패널을 사용하는냐에 따라 제품의 퀄리티가 결정 되기 때문에 구입 이전에 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꽤 많은 쇼핑몰의 사용자 리뷰를 보았다.
비록 무결점 제품은 아니지만 무결점 양품이 많이 있다는 리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이 제품에 대한 구입 의사는 점점 더 확고해졌고 최종적으로 제조사에 직접가서 제품 확인을 하고 직접 받아 올 수 있는지 문의를 하였다. (이 제품은 직접 찾아가서 수령이 가능한 제품이었다.)
그런데 전화 받는 여직원이 좀 퉁명스럽게 이야기 했다. 직접 오셔도 제품은 그냥 포장된 제품중에 골라 가야 하고 테스트는 해볼 수 없다는 것이었다.
순간 솔직히 고민스러웠지만 쇼핑몰의 리뷰를 믿어 보기로 했고 지난 토요일 제품을 받았다.
제품 무결점의 제품이 되길 하면서 박스를 개봉하고 제품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무결점 확인을 한 순간....
정말 대박임을 느꼈다. 무결점 패널이 확인 되었기 때문이었다.
역시 기존 구매자들의 제품 리뷰가 틀리지 않다는 걸 깨달았다.
최종적으로 LCD 무결점 테스트 및 빛샘 확인 결과 우측하단에 빛샘이 조금 있었지만 가격대비 스펙을 생각하면 이정도는 애교로 봐줄정도였다.


▲ 전면 OSD 버튼 및 전원 LED

▲ 베젤 상부

이제 외부 디자인 평가를 해보았다.
요즘 대형TV는 하이그로시 베젤을 많이 선택하는데 필자는 개인적으로 별로라고 생각한다.
집에 다른 모니터 2대도 하이그로시 베젤인데 먼지가 많이 붙고 특히나 손으로 만지면 기름자국이 남아 매일 깨끗히 닦아 주어야 하는 부분때문에 별로였다.
다비 디스플레이 제품은 무광 블랙 베젤을 채용해 고풍스러우면서도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으로 나를 더욱 감동 시켰다.
OSD 버튼도 베젤 하단에 배치하여 전면디자인의 통일성 있는 깔끔함을 보여 주었고 전원 LED는 과하지 않은 광량으로 이 또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었다.

▲ IPTV세탑 박스와 세팅한 모습
▲ 우측 시야각 확인

▲ 상단 시야각 확인

이제 본격적으로 IPTV 세탑박스와 연결해 보았다.
세탑박스와 연결은 세탑박스에는 HDMI출력 포트를 이용 모니터는 DVI입력포트를 이용해 연결 하였다.
우선 해상도를 맞추는 작업부터 하였다.
480i =  출력불가 / 480p = 정상출력 / 720p = 정상출력 / 1080i = 출력은 되나 좌측 화면에 이상 발생
문제는 1080i 출력시 화면에 문제가 생기는 부분이었다.
매뉴얼 및 다비디스플레이 홈페이지 FAQ등을 보고 해결해 보려 하였으나 해결 되지 않았다.
이 부분은 추후 고객센터에 확인 해 보아야겠다.

일단 가능한 최대 해상도인 720p로 조정 하여 TV를 확인해 보았다.
일단 무결점은 없다고 확인 되었고 이젠 시야각을 확인 해 보았다.
역시 S-IPS 패널답게 위 사진 처럼 좋은 시야각을 보여준다, (사진은 아웃포커싱때문에....초점부위만 집중되었어요.)
국내 방송사별로 수신 화면은 확인 해 보았다.
그런데 아래 사진처럼 KBS2 방송만 풀스크린이 되지 않고 상단이 좀 짤리는 현상이 있었다.
이 부분은 모니터 문제는 아니고 방송출력의 문제인 듯 하다. (추후  IPTV사에 확인 예정)

색재현율도 92%로 뛰어난 패널에 500cd의 밝기와 1600:1의 명암비 , 4ms 의 빠른 응답 성능을 가진 모니터 답게
방송을 볼때도 잔상없이 깨끗한 화면을 보였주었다.

▲ KBS2 시청시 위 화면 짤림


▲ 문제의 1080i 출력시 화면 깨짐 현상

전체적으로 정말 최고의 모니터를 정말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듯 하여 제조사인 다비디스플레이에 미안한 생각이 들 정도 였다, 중소기업 제품이었기 때문에 못 믿고 많은 확인을 하고 구입했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더 좋은 제품을 많이 만들어 주시기 바라옵고 이젠 향후 서비스만 잘 되었으면 하며 이번 리뷰를 마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