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 ▒/★IT가십

아이폰4S에서 엿본 애플의 도덕성 부재, 결함있어도 소비자과실??

줄루형님 2011. 11. 24. 06:30

애플 아이폰은 디지털기술에 감성을 잘 조화하여 소비자들이 정말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든 스마트폰으로 세상을 변화시킨 최고의 제품이라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이통사 중심의 폐쇄적이었던 이동통신 시장이 변화하였고 아이폰이 준 변화의 물결 덕분에 국내 사용들은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IT세상을 누릴 수 있었기에 애플에 편파적인 사랑을 보낼정도로 우호적이었이만 이런 애플 편애가 무너진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아이폰에 기본 제공되는 데이타케이블의 제품불량문제였는데 높은 완성도를 고집했던 애플 제품의 부작용이랄까? 아이폰에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었던 데이타케이블은 디자인적인 요소만 고려한 나머지 사용중 특정 부위의 피복이 벗겨져 단선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아이폰이 국내 출시된 후 총 5대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지만 모든 데이타케이블이 동일 부위에 피복단선이 발생하였고 이에 제품결함이 의심되어 애플에 교환을 요구하였지만 당시 애플은 제품결함이 아닌 소비자의 사용과실로 주장하며 A/S를 거부하였습니다.

 

 

아이폰3Gs 및 아이폰4에 기본 제공되는 데이타케이블의 특정부위 피복이 끊어지면서 단선이 발생

 

 

 

 

당시 여러 채널을 통해 확인한 결과 아이폰의 데이타케이블 불량으로 인한 단선문제는 상당히 광범위한 사용자들로 부터 쏟아져 나왔지만 애플은 정확한 조사없이 무조건 소비자의 과실로 일축하여 소비자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23,100원을 지불하고 케이블을 새로 구입해야 했습니다. 이런 애플의 독선적인 태도로 애플에 대한 우호적인 생각이 조금 바뀌게 되었던 것 입니다.

 

 

그러나 얼마전 스티브잡스의 유작으로 불리는 아이폰4S를 구입하고 재밌는 것을 하나 확인하였습니다.

애플이 그동안 소비자의 과실로 주장하며 A/S를 거부했던 데이타케이블이 새롭게 변경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 아이폰4S에 새롭게 제공된 케이블은 기존 케이블의 특정부위단선 문제를 보완하여 제작된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바뀐 데이타케이블은 케이블 연결목이 길어지고 연질피복에서 경질피복으로 변경되면서 케이블이 가늘어 져 내구성이 한층더 보강되어 기존의 데이타케이블처럼 연결부위의 단선이 생기지 않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항상 완벽을 추구하던 애플이었고 자신들의 제품에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기에 애플의 주장대로 데이타케이블의 품질문제가 없었다면 애플이 굳이 데이타케이블을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아이폰4S에 제공되는 데이타케이블은 아이러니 하게도 기존 데이타케이블의 문제로 지적된 부분이 개선된 것으로 애플이 스스로 데이타케이블의 제품결함을 인정한 것이라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데이타케이블 문제에 대하여는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스리슬쩍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내에 판매된 아이폰이  3백만대가 넘고 이중 데이타케이블의 제품결함으로 인한 단선으로 정품 케이블을 재구매 하던 아님 호환 케이블을 추가로 구매한 고객들이 상당수라 생각되는데 애플은 이에 대해서는 어떠한 보상이나 A/S 정책을 발표하고 있지 않는것입니다.

 

아이폰4S 이전에 제공된 데이타케이블은 사실상 리콜을 해야 하는 수준의 조악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는 불량이 발생하면 모든 책임을 소비자에게 떠넘기고는 이제와서 데이타케이블을 개선한 이유에 대하여 애플을 명명백백하게 소비자들에게 밝혀야 할 것입니다.

 

애플이 가진 기술은 누구나 가질 수 있지만 기업이 고객에게 주는 감성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동안 애플이 완벽한 기술로 고객의 감성을 잘 이해하는 제품을 만들었다면 그에 걸맞는 서비스 마인드도 갖추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끝으로 애플의 아이폰이 바꿔놓은 세상을 기억하면 무한한 경애를 표하고 싶지만 정작 자신들의 문제가 있을때  솔직하지 못하고 부도덕한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고객은 언제든 등을 돌릴 수 있다는 것을 애플은 명심해야 할것이며 지금이라도 기존 아이폰 사용자들의 데이타케이블 문제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진실을 고하고 고객에게 후속 서비스를 제공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로그인 안해도 누구나 추천 가능!!

 

 

PS.

본 글에서는 아이폰 케이블의 문제를 중심으로 애플의 기업도덕성 문제를 제기했지만 이전 아이폰4가 출시되고 벌어졌던 안테나게이트는 사실 상 모든 제품을 리콜했어야 하는 심각한 결함이었지만 당시에도 애플은 타사 제품과의 비교를 통한 물타기를 하면서 고작 범퍼제공으로 자신들의 문제를 덮어 버리기에 급급했기에 많은 실망을 하기도 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