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스마트폰

SKT LTE vs KT 와이브로 vs U+ LTE , 국내 이동통신사 4G 속도 비교실험

줄루형님 2011. 10. 20. 15:07

지난 10월 SKT와 U+를 필두로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인 LTE(Lont Term Evolution)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KT는 기존에 서비스중인 와이브로가 지난해말 ITU에서 4G로 공식적인 인정을 받아 사실상 가장 먼저 국내에서 4G서비스를 하고 있었지만 와이브로는 데이타전용망으로 음성과 데이타 통신이 가능한 LTE는 아직 방통위의 승인을 받지 못해 국내 서비스를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LTE는 기존 3G망에 비해 5배가 빠른 데이타 통신이 가능하다는 것은 통신사의 광고나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검증을 하여 확인이 되었는데요. 국내 통신사들의 4G 서비스의 품질을 비교한 정보는 찾아보기 어려워 직접 실험을 통해 LTE서비스를 하고 있는 SKT와 U+ 의 4G서비스와 KT 와이브로 4G 서비스중 누가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지를 실험해 보았습니다.

 

 

 우선 이번 국내 이동통시나 4G서비스의 속도품질을 확인하기 위한 장비를 소개해 드립니다.

왼쪽부터 SKT LTE에 가입된 삼성전자의 갤럭시S2 LTE 가운데는 KT의 와이브로에 연결된 갤럭시S2

마지막으로 오른쪽 장비는 U+ LTE에 가입된 옵티머스 LTE 스마트폰입니다.

속도 측정 앱은 벤치비 앱을 통해 같은 장소에서 2회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SK LTE vs KT 와이브로 vs U+ LTE 속도 측정 동영상

 

 

1회 측정 결과

 

 통신사  ping  다운로드  업로드  비고
 SKT LTE  34.68ms  25.81Mbps 5.39Mbps   
 KT 와이브로  108.46ms  4.58Mbps  4.43Mbps  
 U+ LTE  40.33ms  27.31Mbps  16.33Mbps  

근소하지만 U+ LTE가 가장 좋은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SKT의 경우 다운로드와 업로드의 편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고 KT와이브로는 LTE에 비해 느리긴 하지만 상향/하향 균형적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2회 측정 결과

 

 

통신사 ping 다운로드 업로드 비고
SKT LTE 33.95ms 27.23Mbps 7.35Mbps
KT 와이브로 108.03ms 4.38Mbps 4.38Mbps
U+ LTE 38.73ms 27.48Mbps 15.57Mbps

2차 측정 역시 근소하지만 U+ LTE가 가장 좋은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두번의 측정으로 U+ LTE가 더 우세하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현재 제공되고 있는 커버리지 역시 SKT는 서울지역에서만 LTE서비스가 가능하고 U+의 경우는 서울과 수도권 및 5대 광역시에서 커버리지가 되고있는 점에서 U+가 LTE 서비스를 위해 상당히 많은 공을 들였다는 것을 알수있고 이런 노력의 결과에 의해 SKT에 비해 더 나은 품질의 속도를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또한 부가서비스 측면에서도 U+는 빠른 LTE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선보이며 LTE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중 가장 돋보였던 부가서비스는 바로 HD 고화질 영화관이었는데 잠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LTE의 전쟁은 통신품질만 아닙니다. SKT와 U+ 대표적인 LTE단말기인 갤럭시S2LTE와 옵미머스LTE의 경우에도 얼마전 LG전자에서 상당히 도발적인 공격을 하면서 경쟁사 제품 깍아 내리기까지 하며 기선제압을 하려고 했는데 필자 또한 이번 LG옵티머스에 탑재한 IPS와 갤럭시S2LTE에 탑재된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AMOLED는 차가운 남성의 색감이라면 IPS는 따뜻한 여성의 색감을 내어주는 것 같았습니다.

두 디스플레이의 장단은 워낙 논란의 여지가 있으니 여기선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비교해 보세요.

 

 

 

 

 

 

끝으로,

아직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SKT와 U+의 LTE서비스를 비교해본 결과 3G 이동통신시장에서는 이렇다할 빛을 내지 못했던 U+ 가 LTE시장에서만큼은 주도권을 잡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LTE서비스를 시작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서비스커버리지,4G품질 그리고 다양한 LTE전용 부가서비스등 많은 면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는 U+의 약진을 기대해 보며 LTE서비스에 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시면 LTE서비스의 궁금즘을 풀어드릴까 합니다.

 

 

소셜미디어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