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행보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최근 갤럭시S 이후 갤럭시탭 , 갤럭시 호핀, 갤럭시 에이스, 넥서스S 등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며 후끈 달아오른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전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존 최고 사양으로 알려지면서 출시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갤럭시S 2가 곧 선보일 예정입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더 강력하고 새로운 하드웨어 출시를 기대하고 있는 시점에 깜짝 놀란만한 소식이 외신을 통해 보도 되었습니다.
바로 예상치도 못했던 발빠른 삼성전자의 갤럭시S 진저브래드 업그레이드 소식이 알려지면서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에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삼성전자의 빠른대응으로 진행되는 갤럭시S의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는 향후 스마트폰 시장의 판도에 많은 변화를 줄것으로 생각하며 그 의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S 글로벌 버전 GT-i9000 모델에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OS가 배포되었고 국내 사용자들도 4월중 공식적인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것이라고 삼성전자를 밝히고 있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의 동향
애플의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사실 상 국내에 스마트폰시장을 싹쓸히 하는 상황에 삼성전자는 고성능의 갤럭시S를 출시하면서 수세에 몰렸던 스마트폰시장에서 반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상 갤럭시S는 단일 모델로 200만대의 판매실적을 거두면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매출의 견인차 역활을 하여 주었는데요.
갤럭시S의 성공으로 이후 많은 제조사들이 갤럭시S와 비슷한 스펙의 제품을 속속 출시하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하이엔드 제품의 결전장이 되어습니다.
단일 모델 200만대 판매의 기록으로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의 최대 견인차 역활을 한 갤럭시S
이런 스펙 경쟁은 올해도 출시 되었거나 출시예정인 스마트폰 제품에서도 고스란히 찾아볼수 있는데요.
이렇게 작년부터 시작되었던 스펙 경쟁이 한참이었던 작년말 구글은 기존 2.2 프로요 버전에서 더욱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2.3버전인 진저브래드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정작 진저브레드가 발표는 되었지만 그동안 새로운 버전의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의 보급이 되지 않았던 터라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진저브래드 업그레이드는 요구는 크지 않던 상황이었으나 최근 삼성전자가 출시한 구글 레퍼런스포인 넥서스S에 진저브레드가 공식탑재되면서 기존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위한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필요성이 수면위로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천은 블로거에게 재산입니다.
§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무엇이 좋아지나?
안드로이드 OS는 사실 완성된 OS라고 보기 보다는 계속하여 발전해 나가는 OS로 구글은 안드로이드OS를 더욱 빠르고 안정된 OS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온 버전의 OS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중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버전은 2.2버전인 프로요이고요. 가장 최근에 출시된 최신 OS가 바로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새롭게 출시된 진저브레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순하게 OS의 업그레이드만으로 동일한 기기에서 더욱 새로운 기능과 향상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에
피처폰과 달리 스마트폰에 있어 새로운 OS의 중요성은 두말하면 잔소리일것입니다.
§ 삼성전자가 빠르게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를 하는 이유는 ?
사실 삼성전자의 진저브래드 업그레이드는 6월이후를 예상하고 있었지만 예상을 깨고 지난 4월 중순경 갤럭시S 글로벌 제품을 중심으로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를
단행하였습니다.
갤럭시S의 글로벌 모델이 진저브래드 업그레이드가 되었기에 국내에 출시된 갤럭시S의 업그레이드 또한 초읽기에 들어가게 되었고 삼성전자 관계자 역시 4월중 국내모델도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의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라 공식 확인하였습니다.
이례적으로 지난 프로요 업그레이드에 비해 상당히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국내 최고의 가전제조사입니다. 솔직히 삼성전자가 고칠부분도 많지만 하드웨어 기술력 만큼은 세계 최고라고 인정받을 만한 회사입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이폰에 비해 뒤늦게 시작했지만 갤럭시S라는 최고성능의 제품을 만들어내면서 단일 모델 200만대 판매의 기염을 토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갤럭시S를 출시하면서 사실 호된 신고식을 치루었습니다. 바로 갤럭시S에 탑재되었던 OS가 구버전으로 인해 제대로 기기의 성능을 발휘할 수 없었고 많은 오작동으로 인해 A/S 몸살을 앓기도 했습니다.
결국 지난해 말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지만 이후 바로 최신버전인 진저브래드가 발표되면서 삼성전자의 업그레이드는 빛을 바라지 못하였고 삼성전자는 업그레이드를 하자마자 새로운 업그레이드에 대한 엄청난 부담감을 않을 수 뿐이 없게 되었습니다.
당시 삼성전자로써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술력을 갖추지 못했기에 잘 만들었던 제품이었지만 구형 OS의 사용으로 파생되는 각종 문제로 인해 자신들의 발등을 스스로 찍는 상황을 연출하게 되면서 이중 삼중의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결국 스마트폰의 중심은 소프트웨어임을 절실히 깨닳은 삼성전자는 구글과의 전략적인 협력을 통해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술력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받게 되었고 이를 통해 구글의 레퍼런스폰인 넥서스S를 출시하면서 OS에 대한 자신감과 중요성을 인식하여 발빠른 행보를 한것이라 판단됩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발빠르게 행동할 수 뿐이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잠재된 엄청난 고객의 불만을 스스로 터트리지 않기 위한 포석이기도 합니다.
삼성전자가 예전 프로요 업그레이드 처럼 늦장을 부리다가 타사에서 먼저 진저브래드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기 시작하면 삼성전자는 갤럭시S가 많이 팔린만큼 타사에 비해 몇배의 고객불만을 소화해 내어야 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꼭 해야할 일을 하지 않아 불필요하게 기업의 이미지를 깍아 내리는 결과가 생길 수 있기에
서둘러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앞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의 판도는?
이번 삼성전자의 진저브래드 업그레이드는 향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들에게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게 될것입니다.
사실 상 하드웨어의 경쟁과 더불어 소프트웨어의 전쟁도 시작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은 이미 하드웨어 경쟁에서 뒤쳐진 제조사에게는 소프트웨어까지 투자해야 하는 이중부담으로 작용하게 되어 스마트폰 시장에서 더욱 도태되는 제조사들이 생겨나게 될것이고 결국 남들이 하니까 우리도 만든다는 생각으로 스마트폰 제조에 뛰어든 일부 제조사에게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영원한 삼류로 남게될 수 있는 상황이 예상되어 집니다.
이제는 단순하게 성능 좋은 하드웨어 만으로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객을 사로잡지 못하게 될것이고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인 OS지원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남들보다 빠르게 최신 OS 업데이트를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이미 출시된 제품의 업그레이드를 적용하여야 스마트폰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최소한의 요건을 갖추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이번 삼성전자의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는 당연히 해야일 일이었지만 고객이 먼저 요청하기전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삼성전자의 모습을 보면서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제대로 방향을 잡고 나아가고 있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번 삼성전자의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를 통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제조하는 제조사들이 앞다투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게 될 것 같아 소비자 입장에선 상당히 바람직한 현상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무미건조한 하드웨어 경쟁보다는 OS부문에서의 더 많은 투자와 더불어 무한 경쟁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PS. 솔직히 이번 삼성전자의 발빠른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는 칭찬해 주고 싶습니다.
추천과 댓글 잊지 않으셨죠~!!
'▒ 시사 ▒ > ★IT가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S2 전작만큼 팔릴까? 대답은 "글쎄요?" (0) | 2011.04.26 |
---|---|
아이덴티티탭 제품도 서비스도 모두 엉망, 고객들만 열불난다. (0) | 2011.04.22 |
보이스피싱에 대응하는 다양한 대처법 (0) | 2011.04.18 |
도를 넘은 삼성전자, 블로그 체험단 포스팅까지 검수한다. (0) | 2011.04.15 |
피싱 사기를 예방하는 5가지 팁 (0) | 2011.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