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컴퓨터

1분만에 구축하는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 포고플러그 모바일 (pogoplug mobile)

줄루형님 2011. 12. 14. 00:32

올 한해는 스마트폰 대중화의 원년이라 불릴만큼 스마트폰의 보급이 늘면서 젊은 사용자들의 전유물이었던 스마트폰의 사용층이 매우 두터워졌고 이제는 남녀노소 할것없이 피처폰 대신 스마트폰을 사용할 정도로 보편화 되었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스마트폰과 연계된 다양한 서비스가 선보였는데 이중 가장 주목을 받으면서 화두가 되었던 기술은 바로 클라우드서비스이다.

스마트폰과 클라우드서비스는 마치 바늘과 실처럼 단짝 서비스로 스마트폰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미디어를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클라우드에 저장된 미디어는 사무실이나 집에서 사용하는 PC 또는 다른 휴대용기기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반대로 PC에서 생산하는 각종 콘텐츠를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스마트폰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과 더불어 최고의 IT기술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인기에 힘입어 국내 포털 및 통신사등 다양한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나서면서 국내 사용자들은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골라사용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릴 수 있게되었지만 지금까지 국내에 서비스되었던 클라우드의 틀을 깨어버린 새로운 개념의 제품이 출시되었는데 바로 포고플러그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젠 사용자가 직접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하여 운영할 수 있는 개인형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개인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게 해주는 포고플러그 모바일(PogoPlug mobile) 장비

 

포고플러그는 현존하는 클라우드와 동일하게 별도의 기기 없이도 단순 회원가입만으로도

5GB의 저장공간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포고플러그에서 판매하는 개인용 클라우드장비인

포고플러그 모바일 셋탑을 함께 사용하면 정말 간단한 설치만으로 완벽한 개인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제품 후면에는 지금 설명한 포고플러그 모바일의 특징을 아주 잘 요약해 놓았는데 백문이 불여일견

포고플러그 모바일(PogoPlug mobile) 셋탑을 살펴보고 직접 클라우드를 구축해 보겠습니다.

 

포고플러그 모바일 본체입니다. 전체적으로 라운드 디자인으로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며 크기는 어른 손바닥만한  크기로 어느곳에나 놓아도 부담스럽지 않은 앙증맞은 제품입니다.

 

전면에서 보면 마치 3.5인치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연상시키지만 포고플러그모바일 장비는 엄연한 네트웍장비입니다. 전면에 깔끔한 포고플러그 로고가 참 인상적이고 큼직한 LED표시등이 있어 작동상황을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후면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연결포트만 배치하여 전문적 기술이 없는 사용자들도 매우 간단하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있도록 설계 하였습니다. 

왼쪽부터 Eject버튼 / USB포트 / Lan 포트 / 전원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 : eject버튼은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를 포고플러그모바일 장비에서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버튼입니다.

 

포고플러그 모바일 장비는 내장된 저장공간이 없기에 USB연결을 통한 외장하드 또는 USB메모리를 사용하거나 왼쪽에 제공되는 SD메모리 슬롯에 SD메모리를 추가하여 클라우드 저장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 역시 어댑터와 LAN케이블이 전부입니다. (물론 설명서도 제공하고요.)

 

그럼 직접 포고플러그 모바일 장비를 이용해 개인 클라우드를 구축해 보겠습니다.

여유분으로 가지고 있는 8GB SD메모리를 포고플러그 모바일장비에 연결해 주었습니다.

외장하드가 있는 분은 후면의 USB 포트를 이용하여도 됩니다.

 

구성품으로 제공된 LAN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줍니다.

참고 : USB메모리 및 외장하드는 USB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은 콘센트에 꽂으시고 LAN케이블은 무선공유기 또는 유선공유기의 LAN 포트에 꽂아 주면 설치 끝!!

 

포고플러그 모바일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면 전면에 연두색 LED가 표시됩니다.

설치는 정말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촉이 있으시면 눈감고도 할 수 있는 정말 쉬운 기기입니다.

 

이제 설치가 끝났으니 포고플러그 클라우드 서비스에 내 장비임을 등록하는 절차를 진행해 주어야합니다.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http://my.pogoplug.com/ko/activate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8단계의 확인만 해주시면 나만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시작부터 8단계의 확인을 해야 한다니 설치는 간단한데 세팅이 어려울꺼 같다고 생각드시죠?

그러나 걱정 뚝!! 설치만큼이나 쉬운것이 포고플러그 개인클라우드 설정입니다.

 

첫번째 관문은 공유기에 포고플러그 모바일을 연결했는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이미 연결했으니 자홍색으로 눈에 확띄는 다음 버튼을 클릭!!

 

전원에 연결했는지 물어보네요. 이런것 쯤이야...다음 클릭!!

 

인터넷에 연결했는지 물어봅니다. 공유기에 잘 연결하셨다면 다음 클릭

 

정상적으로 전원과 인터넷 연결이 되었다면 포고플러그 모바일 기기를 찾아 업데이트까지 자동으로 해줍니다.

 

클라우드 저장공간으로 사용할 SD메모리나 외장하드 또는 USB메모리를 연결하라는 안내입니다.

이미 본체에 SD메모리를 탑재하였으니 다음 클릭!!

 

 

이제 가장 중요한 계정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계정은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 그리고 닉네임을 입력한 후 약관에 동의를 클릭하고 제출버튼을 클릭하면 끝!!

 

클릭 몇번하고 자판 몇번 두드리니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PC용 포고플러그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다운로드 되어집니다.

PC에서 편리하게 이용하시려면 포고플러그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하세요.

 

 

성질 급한 한국인..!!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되는동안 바로 로그인을 통해 개인클라우드서비스가 잘 작동되는지 체크해 보았습니다.

 

앗!! 정말 신기하게도 포고플러그 클라우드에 모바일기기에 삽입한 SD 메모리의 폴더들이 그대로 보입니다.

오..이제 완전한 나만의 클라우드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송속도는 얼마나 빠른지 mp3를 업로드 해보았습니다.

속도는 들쭉날쭉하긴 하였는데 최고 2Mbps 전송율을 보여주었고 8MB 정도의 MP3파일은 1분이내에 모두 전송이 완료 되었습니다. 속도도 나름 만족 스럽네요.

 

전송이 완료되면 mp3 파일 정보가 표시 됩니다.

포고클라우드에 전송된 미디어 파일은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바로 스트리밍을 할 수도 있고 SNS용 링크도 만들 수 많은 사용자들과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직접 재생도 가능합니다.

 

SNS에 공유하기를 선택하면 짧은 URL주소를 제공하여 간단하게 페이스북 및 트위터에 미디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웹을 통한 클라우드 테스트하는동안 PC용 포고플러그 클라우드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네요.~!!

 

포고플러그 클라우드 서비스는 웹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PC용 전용소프트웨어도 제공하여 PC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포고플러그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설치방법은 생략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전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한 후 로그인을 해줍니다.

 

 

전용소프트웨어는 드래그앤 드롭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더욱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서도 클라우드가 작동하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스마트폰에서 포고플러그 클라우드를 사용하려면 앱마켓에서 pogoplug로 검색하여 스마트폰 전용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모두 사용가능>

 

스마트폰에서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가 표시됩니다.

 

PC에서 올린 mp3 파일이 보이네요!!

 

클릭만 하면 바로 재생!! 앞으로 귀찮게 스마트폰에 최신곡 넣어 다닐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영화도 잘 재생됩니다. 다만 자막이 재생이 안되더라구요. 이부분은 더 확인해 보고 해결법을 찾아 봐야할것 같아요. 제가 워낙 미드를 좋아해서 자막이 안나오면 대략난감.....

 

 

 

끝마치며,

짧은 시간이지만 포고플러그 모바일 기기의 설치부터 클라우드 설정까지 확인해 보았고 PC , 스마트폰 그리고 SNS(페이스북 링크)까지 확인해 본 결과 매우 만족스러운 클라우드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 집과 사무실 어디서든 가족들이 함께 PC와 스마트폰에서 미디어 파일을 좀 쉽게 공유할 수 있었으면 했는데 포고플러그 모바일을 이용하여 개인클라우드 구축하니 완벽한 홈네트워크 인프라를 갖춘듯한 뿌듯함이 들었고  조만간 외장하드 가격이 좀 내려가면 1TB외장하드를 추가하여 극강의 클라우드를 구축하여 더욱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해당 리뷰는 포고플러그에서 무상으로 제공된 기기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