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컴퓨터

LG U+ WIFI100 무선공유기를 효과적으로 쓰는 방법

줄루형님 2010. 11. 17. 17:13

LG U+ WIFI100 사용을 한지도 벌써 3개월에 접어 들었습니다.

 

요즘은 주위 하도 많은 무선공유기가 있다 보니 간헐적으로 끊김현상이 발생하거나 전파의 감도가 떨어지는

현상을 경험하실 수 있으실것입니다.

 

이는 무선공유기가 제한적인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인근에 많은 무선공유기들이 존재하면

전파간섭이 일어나는 문제로 인해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나름 아무추어무선사 3급 자격을 가지고 있어서 자격증 시험을 볼때 전파에 대해 열심히 학습을 했던

기억을 더듬어 WIFI100 공유기를 좀 더 최적화 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LG U+ WIFI 100 무선공유기

 

 

 

 

1.  전파의 특성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전파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상식을 이해하시면 무선공유기를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아마추어 무선을 공부한지가 정말 오래되어서 저도 아주 상세한 수준의 지식을 전달하기는 어렵고요..

가장 기본적인 전파의 특성과 안테나의 특성에 대한 아주 보편화된 수준의 내용만 기억을 더듬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전파는 무엇일까요?

전파는 전기의 파형입니다. 전기가 선을 타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공기중으로 전력이 이동하는 것이 바로 전파입니다.

이 전파가 상하로 파형되는 주기를 바로 주파수라고 합니다.

가장 많이 듣는 라디오의 채널이 바로 전파의 주파수인데요. 예를 들어 교통방송이 95.1 채널에서 방송을 들을 수 있는데요.

이 교통방송이 송출하는 주파수가 바로 95.1Mhz 랍니다.

 

주파수는 Hz(헤르츠)라는 단위를 사용하여 구분하는데요. 1hz는 1초에 한번 진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K , M , G는 아시다시피 천 , 백만 , 억으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단위와 동일한 개념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이제 주파수의 개념에 대해 아시겠죠.

 

전파는 전기지만 정해진 선을 따라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중으로 넓게 퍼져 나가기 때문에 같은 주파수의 전파를 만나게

되면 상쇄되면서 흔히 말하는 혼선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무나 무분별하게 전파를 이용하게 되면 엄청난 혼란이 오겠죠~!!

이런 이유로 전파는 사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엄연하게 국가에서 모든 주파수를 관리하고 있고 모든 무선장비들에게 정해진 주파수 사용범위를

법에 의해 배정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무선기기들이 혼선이 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주파수를 달리하여 신호를 서로 주고 받기 때문입니다.

그럼 무선공유기는 어떤 주파수를 쓰는지 궁금하시죠~!! 무선공유기는 2.4Ghz의 전파를 이용하여 무선 데이타 통신을 하고 있답니다. ^^

참고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휴대폰은 800Mhz , 1.8Ghz , 2.1 Ghz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통신을 한답니다.

 

그럼 여기서 한가지 더 이렇게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전파의 특성이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전파의 특성중 재미난 것은 저주파수일수록 회절성(전파가 장애물을 만났을때 돌아가는 것)이 좋고 도달거리가 길어지는 장점이 있지만

많은 데이타를 실어 보낼 수 없습니다. 반면 고주파수를 사용하게 되면 회절성 보다는 직진성이 강해져 도달거리는 짧아 지지만 많은양의 데이타를 한번에

보낼 수 있게 되죠...^^; 그래서 무선공유기에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이제 대충 전파에 대해서 이해 하셨죠~!!

 

그럼 이 전파를 공중에 보내주는 역활을 하는 안테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무선공유기를 쓰시면서 안테나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셨을건데요. 무선장비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안테나입니다.

안테나의 모양이나 성능에 따라 전파가 더 멀리 나가거나 더 좋은 품질의 전파를 공중에 보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테나는 크게 두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지향성과 무지향성으로 나누어 집니다.

지향성은 말 그대로 특정 방향으로 전파를 모아서 보내는 것입니다. 당연히 전파가 날아가는 위치만 정확히 맞으면 더 먼 거리와

통신이 가능하게되죠. 하지만 안테나 방향이 맞지 않게 되면 급격하게 전파 손실이 생기는 것이 바로 지향성의 특징입니다.

 

무지향성은 안테나를 기준으로 둥글게 원형의 파형을 그리면서 퍼져 가는 것입니다.

호수에 돌을 던지면  물이 둥글게 퍼저나가는 것과 동일합니다. 무지향성은 사방으로 전파가 날아가니 아무곳에서나 전파를 이용할 수 있지만

전파의 도달거리가 짧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LG U+ WIFI100 안테나는 무지향성

 

그럼 무선공유기는 어떤 방식의 안테나 일까요?

무선공유기에서 사용하는 안테나는 바로 무지향성 안테나 입니다.

그러므로 무선공유기를 어디에다 놓아도 통신이 가능한 이유랍니다.

 

머리가 지끈 지끈 아프다고요~~!! 그럼 이제부터 무선공유기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기준으로 차근히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2. WIFI100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지금까지 머리 아픈 전파강의를 알려드린 이유는 바로 전파의 특성을 이해하여야 무선공유기를 제대로 쓸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알려드린 내용을 토대로 어떻게 사용해야 효율적으로 WIFI100 무선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 효율적인 설치위치

 

우선 LG U+ wifi100 무선 공유기가 2.4Ghz를 주파수를 이용하고 무지향성 안테나를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라고 알려드렸는데요.

그럼 어떤 위치에 wifi00을 설치해야 가장 효율이 좋을까요~!!?

 

우선 wifi100 공유기가 사용하는 주파수는 24Ghz 의 초고주파수 입니다.~!! 주파수가 높으면 도달거리가 짧고 회절성이 떨어진다고

알려 드렸는데요..

참고로 전파는 벽을 뚤고 들어가지 못합니다. 화장실에 무선인터넷이 되는 것은 회절된 전파가 들어가는 것이지 전파가 벽을 뚫고 들어가는 것은

아니랍니다.

 

wifi100 이 보내는 전파는 직진성이 강한 전파이니 가급적 사방이 오픈된 곳에 공유기를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공유기 뒤에 바로 벽이 있거나 하는 위치 보다는 최대한 안테나 주변에 장애물이 없는 곳을 선택하여 공유기를 설치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답니다.

방이 많은 곳이면 가급적 거실에 설치하시는 것이 좋고 부득이 방에 설치하는 경우는 창문과 인접하거나 방문쪽으로 장애물이 없는 위치에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테나를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

 

wifi100에는 두개의 안테나가 있습니다. 이 안테나를 V자로 만드시는 분도 있고 ㅅ 형태로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가장 이상적인 것은 반듯하게 세우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선공유기 사용중 가장 유의하시어야 할것은 안테나를 교차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장비를 망가트릴 수 도 있으니 절대 금물입니다..~

안테나는 전파를 보내기도 하지만 받기도 합니다. 안테나를 겹쳐 놓는 것은 마치 전기선을 합선 시키는 것이나 마찬가지 이므로

장비에 많은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점 꼭 유의하시고 안테나는 항상 반듯하게 세워주세요!!

 

 

 

 

※ 사용중 끊김을 방지하려면?

 

무선은 같은 주파수가 주변에 있으면 상쇄로 인한 손실이 발생합니다. 흔히 혼선이라고 이야기 하죠..

혼선이 되면 간혹 사용중이던 무선인터넷이 단절되거나 전송중이던 데이타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선공유기는 제한적인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접된 주파수와 중복되지 않는 주파수를 자동으로 찾아서 설정해 주기도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주변에 무선공유기들과 서로 중복되지 않는 채널을 찾아서 사용하시면 더욱 품질좋은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 채널을 설정하는 방법은 WIFI100 설정메뉴에서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 WIFI100 관리자 설정에서 무선설정 -> AP검색을 실행합니다.  현재 3번 채널을 사용중이네요~~!!

 

▲ 주변에 위치한 무선공유기를 다 찾아줍니다. 보다시피 많은 공유기들이 1번채널과 11번 채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3번 채널은 다른 공유기들이 사용중이지 않아 혼선이 되지 않겠지만 만약 현재 사용채널이 인접된 무선공유기와

중복된 채널을 쓰고 있다면 수동으로 채널을 변경하거나 자동으로 채널검색을 하여 변경하여 주면 됩니다.

 

▲ 수동으로 변경할경우에는 수동으로 채널설정으로 변경한 후 원하는 채널을 지정하면 됩니다.

채널 설정이 어렵다면 아래쪽에 자동채널 재설정을 누르면 알아서 비어 있는 채널을 찾아 변경도 가능합니다.

 

 

요즘 주변에 전파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정말 많습니다.

휴대폰은 물론이고 많이 쓰는 버스카드도 전파를 이용한다니 전파의 이용도는 정말 무궁 무진합니다.

수박 겉힕기 식이나마 전파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응용하여 무선공유기의 효율적인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시간이 되신다면 전파에 대해 관련된 글을 찾아보시면 더욱 재밌고 즐거운 무선인터넷 사용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손가락을 눌러주시면 힘이 됩니다.

 트위터 팔로워가 되어주세요 !!

 구독을 하시면 편리해집니다.